스팀벨

스팀게임 :: 슬레이 더 스파이어 (Slay the Spire) [공략] 본문

게임리뷰

스팀게임 :: 슬레이 더 스파이어 (Slay the Spire) [공략]

스팀종 2018. 1. 22. 14:08

슬레이 더 스파이어(다키스톤, 돌키스트)라는 스팀 게임의 인기가 좋아 해당 게임의 추가적 공략 정보를 적어본다.


본 포스트는 용어 설명을 기본으로 전사, 도적 케릭터별 플레이 스타일을 소개하고자 한다.


추가로 모바일에 대한 질문들이 많았는데 아직 확정된 계획은 없는 듯 하다.





기본 게임 방향


스테이지마다 여러 맵들이 등장하고 여러가 루트로 보스에게 다가갈 수 있다.


보스에게로 이어지는 길에는 몬스터, 엘리트 몬스터, 휴식, 상자, 상인. 미지 등의 맵들이 존재하고


휴식 맵에서는 체력 회복이나 강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상인에게서 카드나 유물 등을 구입할 수있다.


전투나가 상점 등에서 카드와 유물을 모아 자신만의 덱을 꾸미고 보스를 공략하는 것이 이 게임의 기본 골자이다.


위 내용이 게임의 기본 진행 방식이며,


나무위키를 참조하여 게임을 이해하기 쉽게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다.






이 게임은 매 턴 3코스트가 주어지고 해당 코스트로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은 카드들은 버린 카드 더미로 이동하게 된다.


그리고 카드가 없는 경우 다시 버린 카드 더미의 카드를 섞어서 사용하는 순환 구조이다.


뽑을 카드 더미 - 매 턴이 시작할 때 여기서 카드를 5장 뽑는다.


버린 카드 더미 - 묘지 혹은 무덤이라 불리는 그 것. 카드를 버리거나 내 턴이 끝날때 내손에 있는 핸드를 이 카드 풀에 넣는다.


섞기 - 드로우시 [뽑을 카드 더미]에 카드가 한장도 남지 않게 되면 [버린 카드 더미]에 있는 카드를 모두 섞고 [뽑을 카드 더미]에 넣는다.




카드 종류


카드 설명을 읽을 때 종류에 따라서 효과를 적용 받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숙지해 두는 것이 좋다.


무색 - 회색으로 된 캐릭터에 상관없이 얻을수 있는 중립 카드. 대부분 카드의 에너지 비용이 0이지만, 효과가 강력한 카드의 경우(광기, 신성 등)는 에너지 비용이 있다.


공격 - 적에게 피해를 주는 모든 카드를 칭한다.


기술 - 공격을 하지않는 카드들 중 상태이상, 드로우 방어도 등의 카드.


파워 - 사용시 해당 전투에서 사라지며, 전투가 끝날 때까지 효과가 지속적으로 발동한다.


저주 -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카드로 덱에 직접 들어가 매 전투동안 유지된다.


상태이상 - 해당 전투에만 유지된다. 핸드의 자리를 차지하게 할 뿐만 아니라 매 턴 피해를 주는 등의 부가효과를 지니고 있다.




카드 효과


소멸 - 사용시 버리는 카드 더미로 가지 않고 해당 전투에서 제외한다.


선천 - 전투 시작시 반드시 핸드에 잡히고 시작하는 카드.


천상 - 전투가 종료되었을 때 천상 효과인 카드를 손에 들고 있는 경우 해당 카드는 소멸된다.


힘 - 이 수치 만큼 Attack 카드의 공격력이 올라가거나 내려간다. 전투가 끝날 때 까지 유지.


민첩 - 이 수치 만큼 방어 카드의 방어도가 올라가거나 내려간다. 전투가 끝날 때 까지 유지.


방어도 - 상대의 공격을 막아주며 방어도보다 높은 공격은 그 수치 만큼 체력이 감소한다. 내 턴이 시작될 때 방어도는 전부 사라진다. 특정 유물이나 카드를 사용하면 방어도가 사라지지 않는다.


판금 - 자신의 턴 종료시 숫자만큼의 이 상태의 수치 만큼 방어도를 얻고 체력이 깎일경우 해당 수치가 1낮아져 다음 턴에 1적은 방어도를 얻는 효과. (유물 Thread and Needle를 통해 획득 가능)


취약 - 디버프, 데미지가 50%추가로 들어간다.


약화 - 디버프, 공격력이 25%만큼 낮아진다


중독 - 디버프, 몬스터의 턴시작시 수치만큼 체력이 감소하고 그 턴마다 수치가 1 감소한다.


사용 불가 - 손에 이 카드가 있어도 사용이 불가능하며 버리기는 가능하다.


혼란 - 유물 효과 또는 몬스터가 플레이어 에게 시전하는 디버프. 덱 내 모든 카드의 코스트가 매 전투마다 무작위로 변화한다.




몬스터 전용 능력


도둑질 - Looter가 가진 능력으로 공격시 15골드를 뺏어간다. 죽일경우 회수 가능.


웅크리기 - Louse가 가진 능력으로 공격 받을시 수치만큼 방어도를 획득한다, 일회용으로 한번 사용시 사라짐.


허약 - 디버프, 플레이어의 방어도 획득량이 25% 감소한다.


분열 - 체력이 반 이하가 될때 2개의 보다 슬라임으로 나뉜다(나뉠 때의 체력을유지한 채로, 슬라임의 최대체력으로 인해 낮아질수 있음.)


인공물 - 해로운 효과(중독, 취약,약화 등)을 x번 무효화 한다.(1월19일 패치로 무색카드[만병통치약]이 인공물을 줌)




지도


미지 - 지도에 ?로 표시된다. 유물에 따라서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게 하거나 상자가 등장하는 확률을 높여주기도 한다.


상인 - 카드를 지우거나 (특정한 유물이 없다면 75골드로 시작하여, 이 다음부터 25골드씩 더 비싸진다. 상인 1번당 1회만 이용할 수 있다.) 카드를 얻거나 유물, 포션을 구매 할수 있다, 세일을 하기도 한다.


상자 - 유물을 획득 할 수 있다.


휴식 - 휴식을 취해 생명력의 30%을 회복하거나 카드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획득한 유물에 따라 카드 제거/유물 발굴/힘 증가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휴식 한 번마다 저 효과 중 한 가지만 누릴 수 있다.


적 - 기본 몬스터가 등장한다. 높은 스테이지 일수록 기본 몬스터여도 매우 강력하다.


엘리트 - 중간보스급의 몬스터가 등장하며 이길경우 확정적으로 유물을 준다.




플레이 스타일 - 전사


플레이 스타일을 미리 알고 있다면 게임을 진행하면서 카드를 고르는 상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방밀전사]


드로우와 방어도 상승을 겸하는 여러 카드들로 안전하게 턴을 버텨나가다가 3자릿수까지 치솟는 강력한 바디슬램 한방으로 적을 없애는 컨셉. 주요 키카드는 'Barricade'이며, 사실상 이 카드가 없다면 방밀전사의 앞날은 고행 그 자체이다. 바리케이트를 구하지 못했다면 아쉬운대로 방어도 증가&드로우가 붙은 shrug it off와 기타 드로우 카드로 덱을 순환시켜 적의 딜링을 견뎌내고 바디슬램을 누적해가며 딜을 넣을 수도 있다.

있으면 좋은 카드들- [Barricade] [Shrug It Off] [Body Slam] [Impervious] [Juggernaut]


[힘전사]


힘스탯을 쌓아올려 전체적인 전투력을 상승시켜 절륜한 데미지로 말 그대로 몹을 썰어버리는 광전사. 힘을 올려 전체적인 화력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광역기든 연타기든 종류 불문하고 어떠한 공격 스킬이든 이용해먹을 수 있다. 필요시 자해 컨셉도 섞어 진정한 광전사로 만들 수 있다.

있으면 좋은 카드들- [Demon Form] [Inflame] [Blood for Blood] [Spot Weakness] [Flex] [Heavy Blade] [Pummel] [Brutality]

[Rupture]+[Combust]+[Hemokinesis]+[Berserk]+[Brutality] - 턴마다 피를 감소시키며 힘스탯을 올리는 콤보


[소멸전사]


사용하면 사라지는 카드들을 이용하는 전사. [무감각]이나 [어둠의 포옹]을 사용한 뒤에 고효율의 소멸 카드들을 이용하여 템포와 덱순환을 둘 다 잡을 수 있다. 덱압축이 빠르게 이루어지며 코스트 효율이 높지만, 다르게 말하면 소멸시킬 카드가 전부 사라진 이후에는 유통기한이 찾아온다. 따라서 소멸전사는 [광란]을 사용하는 컨셉이나 [이도류]를 이용하는 복사컨셉, [진화]를 이용하는 부상컨셉 등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있으면 좋은 카드들- [무감각] [어둠의 포옹] [타락] [다른 카드를 소멸시키거나 자체적으로 소멸 능력이 있는 카드]


[부상전사]


부상카드를 역이용하는 전사. Wild Strike와 Power Through를 사용해서 템포를 잡고, 덱순환은 전적으로 Evolve에게 맡긴다. 적들이 사용하는 부상카드를 역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Wild Strike와 Power Through의 포텐셜이 매우 뛰어나기에 잘만 풀리면 압도적으로 이길 수 있지만, Evolve가 잡히지 않으면 덱이 꼬이고, 강화된 Evolve를 쓰면 부상을 뽑을 때마다 패가 3장씩 늘어나는 바람에 턴 시작부터 손이 가득한 광경을 볼 수도 있다. 문제는 부상 카드만 주구장창 잡혔을 때. 때문에 부상전사는 부상 카드가 넘치지 않게 줄여줄 필요가 있다. 대개 소멸 시너지를 노리게 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엘릭서를 구해야 된다. 상태 이상이나 저주 카드를 불태워 광역 데미지를 주는 '화형'이나 패를 전부 태워 태운 카드당 곱배기의 데미지를 주는 '지옥불'도 채용가치가 있다.

있으면 좋은 카드들- [Evolve] [Wild Strike] [Power Through] [다른 카드를 소멸시키는 카드]


[렘페이지 전사]


재사용할때마다 데미지가 뻥튀기 되는 렘페이지를 이용하는 전사. 그 특성상 드로우를 쭉쭉 뽑아 덱 순환을 빠르게 굴려야하며 덱압축은 필수다.

있으면 좋은 카드들- [광란] [박치기] [이도류]


[타격 전사]


덱에 Strike 카드가 있으면 데미지가 늘어나는 Perfected Strike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전사. 완벽한 타격을 최우선적으로 잡아주며, Perfected Strike의 서치를 도와주며 데미지도 늘려주는 Pommel Strike또한 우선적으로 집어주는것이 좋다. 빠른 덱순환이 필요하거나, 힘버프, 파워카드 사용이 필요한 덱들과는 다르게, 핸드에 Perfectde Strike만 잡혀주면 매 타격시 50~60데미지를 안정적으로 넣어 줄 수 있다.

있으면 좋은 카드들-[Perfected Strike] [Pommel Strike] [기타 다른 Strike] [Headbutt]


[운빨전사]


2장의 카드를 더뽑고 자신의 카드를 0~3 랜덤 코스트 카드로 만드는 스네코의 눈을 활용하는 덱. 얼핏보면 운빨X망겜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부상이 있다면 카드를 드로우 하는 진화(Evolve),그리고 15 방어력을 얻고 부상을 만들어 내는 난관 극복(Power Through) 그리고 공격카드 빼고 모든걸 태워버리는 영혼 절단(Sever Soul)을 이용하면 운빨만 좋다면 한턴에 20장이 넘는 카드를 드로우 할수 있다. 난관 돌파에서 생기는 부상을 이용해 드로우를 계속 뽑아내며 부상이 너무 많이 모였다 싶으면 영혼절단으로 부상카드를 없애는 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게다가 거기에 악마화와 바리게이트까지 들고 있다면 보스에서 방어도 200에 0코스트 40~80짜리 평타를 제한없이 날려 적을 삭제시킬 수 있다. 꿀팁으로 0코 악마화+를 이도류+로 3장 복사하면 턴마다 12의 힘을 얻을 수 있다.

있으면 좋은 카드들 -[난관 극복(Power Through)] [진화(Evolve)] [영혼 절단(Sever Soul)] [악마화(Demon Form)] [바리케이드(Barricade)] [폼멜 타격(Pommel Strike)] [이도류(Dual Wield)]+ 2코 이상의 공격 및 방어 카드




플레이 스타일 - 도적


[미라클 도적]


각종 드로우 카드와 0코스트 카드, 토큰카드를 활용하여 끊임없이 덱을 순환시키면서 방어도와 데미지를 누적하는 덱. 필요 최소한도로 덱을 증원하고 필요없는 기본 공격같은 카드를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after image를 얻었다면 공격을 해도 쌓이는 방어도로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

추천 카드-After image, A thousand cuts, Infinite blades, Blade dance, Bullet time


[Shiv 도적]


미라클 도적의 파생덱. 0코인 shiv가 Accuracy로 딜증폭이 가능하고, 0코 특성상 파워카드와 궁합이 매우 좋다는 점을 이용해 shiv를 난사하며 파워카드를 마구 발동 시키는 빌드. 미라클 도적과 기본적으로 궤를 같이하지만, shiv에 집중하는 특성상 드로우 카드의 필요성은 보다 낮다. 다만 처음부터 끝까지 shiv를 위한 덱이기에 운이 따라주지 않는 이상 완성하기는 힘들다.

추천 카드 - Accuracy를 제외하면 미라클도적과 흡사하다.


[버리기 도적]


역시 미라클 도적의 파생덱. 버리기와 관련있는 유물이 핵심으로, 버리기 카드가 코스트 대비 높은 효율을 지닌다는 점을 이용한다. 패순환이 탑급으로 빠르다.

핵심 유물은 해시계 (패를 3번 순환시키면 +마나2) 와 팅샤 (카드를 버릴 때 마다 무작위 적 데미지3)

추천 카드 - 곡예, 예비, 계산된 도박, 집중


[독 도적]


독 효과를 주는 카드 위주로 채용하여 적을 말려 죽이는 덱. 특성상 효과를 보는데 약간 시간이 걸리는 관계로 본체에 가해지는 데미지를 줄일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좋다. 독은 방어도를 무시하기 때문에 일부 방어도를 떡칠하는 몹이나 보스를 상대하는데 특효. 기본적으로 보스 상대로는 수월하지만 잡몹들 상대로는 고전하는 편. 그래도 간혹 손패가 좋게 나와준다며 버스트+바운싱 플라스크+카탈리스트로 업그레이드 기준 한턴만에 72의 독을 걸 수 있다!






몬스터 정보





정리


이 게임의 TCG적 특징은 순환 구조라는 것이다. 카드의 특성과 이 구조를 이해하면 재미난 컨셉의 덱을 많이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슬레이 더 스파이어에 운이 따르길 기원한다.

Comments